1995년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어린이들이 영어 읽기 실력을 기르기 위해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나온 바 있다. 그 중 하나가 영국의 옥스퍼드 출판사에서 출간한 「Oxford Reading Tree」 시리즈이다. 이 시리즈에는 비프(Biff)네 가정을 중심으로 영국의 다양한 특징을 지닌 아이들이 다양한 세계로 모험을 떠난다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 범위를 넓힌 중요한 소재들이 Stage 4에서 드러나는데, 그것들은 과연 무엇일까?
우선 「Oxford Reading Tree」는 전 세계 독자들의 영어 읽기를 위해 체계적으로 짜인 것이니 단계가 높아질수록 문장의 난이도도 높아진다. 한 페이지에 등장하는 문장의 수도 늘어나고 과거형이나 현재완료 같은 시제도 다양하게 등장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동원한 이야기들로 영어 실력을 늘리는 것이므로 작중 아이들이 접하는 세계도 넓어진다.
Stage 1, 2에는 비프와 칩(Chip), 키퍼(Kipper), 플로피(Floppy)의 중심의 이야기가 펼쳐지다가 Stage 3에 이르면 윌프(Wilf)와 윌마(Wilma) 등의 다른 친구들 쪽으로도 그 범위가 확장된다. 이 글에서 다룰 Stage 4는 비프네 가족이 새로운 생활공간으로 이사한 후의 내용을 보여준다. 그리고 Stage 5에서 모험 속의 세계로도 체험 범위가 확장된다(여담으로, 이 단계까지가 한솔교육이 공식적으로 수입 계약을 맺은 단계이다). Stage 6 이후에는 현실 속의 모험과 시간 여행 등을 두루 하는 스토리가 펼쳐진다. 그리고 Stage 11, 12는 아이들이 몇 년 후에 성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구성의 「Oxford Reading Tree」의 단계 중 Stage 4에서 앞으로의 스토리를 위해 작가들(글 작가 로데릭 헌트(Roderick Hunt), 그림 작가 알렉스 브릭타(Alex Brychta))이 복선으로 던진 중요한 소재들이 두 가지나 있다. 바로 장난감 집과 의문의 열쇠로, 둘 다 비프네 가족(로빈슨 가족)의 새로운 집에서 발견되었다.
첫째, 장난감 집은 비프와 그 가족이 이사 온 새 집을 청소하던 중에 발견하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된 스토리는 4권 『The Secret Room』에서 전개되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비프는 자신의 방 벽을 이루던 기존의 벽지가 너무 낡았음을 아빠와 함께 발견한다. 그래서 부모님과 새로운 벽지를 장만하러 간다. 집으로 돌아온 온 가족이 비프네 방의 벽지를 떼어낸다. 그런데 도배된 벽지가 너무 많다. 그러던 도중 숨겨진 문을 발견한다. 엄마가 드라이버로 문을 열자 비프, 칩, 부모님은 비밀의 방을 보게 된다. 그 방 안에는 자신들의 집과 같은 모양의 장난감이 놓여 있었는데 그 안에 3남매, 반려강아지 플로피와 똑같이 생긴 인형들이 있었다.
둘째, 의문의 열쇠는 집 옆의 트리 하우스(Tree House)가 놓인 나무 밑에 묻힌 상자 속에 있었다. 아이들이 이것을 찾는 이야기를 보여주는 책은 바로 6권 『The Storm』이다. 아이들과 윌프와 윌마 남매는 트리 하우스를 새롭게 꾸미고 그 안에서 간식을 먹으며 간단한 파티를 연다. 그런데 그날 밤 동네에 폭풍우가 몰아친다. 다음날, 아이들이 개학한 시점인 5권 『The Play』에서처럼 심하게 비바람이 내리치는 바람에 등교도 힘들게 이루어지고 아무도 밖에서 놀기 힘들어진다. 설상가상으로 커다란 나무도 쓰러져 트리 하우스도 망가지고 말았다. 아이들은 그 나무 밑에 한 상자를 발견한다. 비프의 엄마가 드라이버로 상자를 여니 그 안에 의문의 열쇠가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두 소재가 앞으로의 스토리 흐름에 어떤 역할을 하였을까? Stage 4까지 현실 속 자신들과 관련된 환경에서 모험을 벌인 비프와 가족, 친구들이 Stage 5를 시작으로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먼저, 장난감 집은 아이들이 속한 시공간과 모험의 세계를 연결하는 터널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의문의 열쇠도 역시 일행들이 모험을 하는 데 쓰이는데, 형체를 반짝이게 하며 모험이 시작된다는 신호를 보낸다. 그 때문에 장난감 집 안으로 들어갈 때 비프 일행의 몸이 작아진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의문의 열쇠가 ‘마법의 열쇠’라는 것을 깨닫는다.
어린이들이 지금까지 20년 동안 영어 읽기와 친해지도록 한 프로그램 중 하나인 「Oxford Reading Tree」 시리즈의 Stage 4에 중요한 소재들이 숨어 있었다. 바로 다음 단계 이후의 이야기들에서 펼쳐지는 모험 속으로 주인공들이 떠나도록 한 장난감 집과 마법의 열쇠였던 것이다. 처음 이 프로그램으로 영어 읽기에 익숙해진 아이들과 부모님들은 Stage 5가 되어서야 이것들에 주목하게 되는 일이 많았겠지만, 지금의 아이들과 부모님들은 Stage 4의 스토리들을 접하는 순간부터 ‘지금 아이들이 발견한 열쇠가 언제쯤, 무슨 이야기를 읽을 때 중요하게 나올까요?’와 같은 질문을 먼저 해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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