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와 매트」는 지금의 20-30대 청년들이 과거에 즐겨보았던 애니메이션 중 하나이다. 노란 옷을 입은 패트와 빨간 옷을 입은 매트가 새로운 시도를 하기 위해 온갖 사고를 친다는 내용으로, 1976년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체코에서 루보미르 베네슈, 마레크 베네슈 등의 감독 하에 제작되고 있다. 그런데 이것이 체코라는 나라가 유럽연합에 가입하는 동기를 부여했다고 하면 놀랍지 않은가?
먼저, 1976년에 단편으로 제작된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매트가 입고 있던 옷은 무슨 색이었을까? 바로 빨간색이었다. 이것을 통해 당시 체코는 소련을 중심으로 한 제2 세계에 속하였고, ‘사회주의 공화국’이었음을 알 수 있다. 체코는 러시아 혁명 이후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의 국가들이 ‘소련’으로 편입될 때 1918년 슬로바키아와 한 국가로 합병된다. 이후 제2차 세계대전에 나치 독일에 점령당하였다가 1945년 종전 이후 독립하여, 소련의 영향으로 1948년 ‘체코슬로바키아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수립된 것이다(세계인문지리사전, 2009, 체코슬로바키아 항목에서 참조). 그로부터 20년 후인 1968년에 민주화 운동인 ‘프라하의 봄’이 전개되었다.
그런데 첫 화부터 패트와 매트가 싸우는 모습은 하나도 묘사되지 않는다. 매트가 오븐으로 요리를 하던 중 싱크대의 물이 새는 것을 드릴로 해결하는데 그렇게 바닥으로 샌 물을 패트가 맞게 된다. 실제 역사대로라면 두 주인공은 싸우고 난리를 일으켜야 하지만, 매트가 패트의 몸을 말려 주자 오히려 함께 식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사실 이것으로 첫 번째 감독 루보미르 베네스가 이 애니메이션을 통해 세상에 평화가 오길 바랐음을 추측해 볼 있다. 패트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나토를, 매트는 소련을 중심으로 한 바르샤바조약기구를 상징한다고 하지만, 이 두 명의 이야기들이 진행될 때마다 이 두 진영이 더 이상 분쟁을 빚지 않는 세상이 펼쳐지기를 바랐다고 한다.
다음으로, 1979년에서 1985년까지 제작된 에피소드들에서는 매트의 옷이 회색으로 그려졌다. 당시 사회주의 진영 내에서도 분쟁이 터진 상황이 반강제로 반영된 것이다. 그것이 바로 중국·소련 국경 분쟁(1969)이다. 19세기 제국주의 시대에 제정 러시아와 청 사이에 아이훈 조약(1858), 베이징 조약(1860)이 불평등하게 체결되었고, 두 국가 간의 국경선이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아서 벌어진 국제적인 갈등이었다(두산백과, 중소국경분쟁의 원인 항목에서 참조). 1969년 7월 8일에 헤이룽강의 바차 섬에서 중국과 소련의 군대가 충돌하였고 8월 13일에 중앙아시아의 신장웨이우얼 자치구에서 전투가 벌어진다. 소련의 코시킨 수상과 중국의 저우언라이 총리 사이의 회담 끝에 1969년에 국경 협상이 정식으로 시작되었지만, 두 국가 간의 군사적인 긴장은 풀리지 않았다(두산백과, 중소국경분쟁 항목에서 참조). 이때 1972년에 미국의 닉슨 대통령과 중국의 마오쩌둥 주석 간의 회담이 있었고, 1979년에 중국과 미국은 국제적인 관계를 회복한다. 바로 이런 상황에서 당국의 검열을 받게 되어 제작진은 매트의 옷 색을 바꾸게 된 것이다.
이 시리즈의 패트와 매트는 사유 재산 자체가 존재할 수가 없었을 사회주의 공화국의 인민답지 않은 행동들, 즉 새롭고 편리한 물건들을 개발하려고 하는 시도로 인해 일반 사람들이 마음대로 쓰기 힘들어하는 돈을 사실상 낭비하는 모습을 자주 보였다. 그 대표적인 상황으로는 바로 폰(Pawn)만 검은색으로 염색된 말들로 체스를 하려다가 정전이 되어 갈아야 할 전구들을 깨뜨리는 사건(8화 전구 편, 1979), 음악을 들으려고 LP판을 작동시키려는 것이 턴테이블과 축음기도 망가뜨리고 마는 사건(9화 축음기 편, 1981), 십자말풀이 때문에 다리미와 패트의 집 천장, 자동 다림질 기계, 매트의 집 안이 파괴되어버리는 사건(16화 십자말풀이와 다림질, 1982), 소풍 온 자연경관 속에서 세차하고 TV 감상도 하는 에피소드(20화 풀밭 위의 점심 식사, 1983), 개인 포도 농장에서 포도주를 만드는데 여기에 더 독한 술을 넣어 마시는 사고를 벌이는 사건(24화 포도주, 1984) 등이 있다. 이것들은 제작진들이 소련 중심의 공산주의 시스템을 풍자하려고 하는 의도로 잡아놓은 이야기들일 것 같지 않은가?
세 번째로 보게 될 것은 1989년에서 1990년까지 제작된 에피소드의 배경이다. 이 기간은 체코슬로바키아 사회주의 공화국이 해체되기까지 2년을 앞두던 때이다. 당시 사회주의 진영에서도 1989년을 기점으로 냉전 분위기가 사라지고 있었다. 루마니아에 혁명이 일어나고, 비록 실패로 끝났으나 중국에서 톈안먼 사건을 통해 민주화의 함성이 울렸고, 베를린 장벽이 무너져 내려 독일의 동과 서가 통일을 이루게 되는 등의 놀라운 일들이 전개되었다. 그런 분위기에서 매트의 옷도 다시 빨간색으로 바뀌었다. 이 시기에 나온 대표적인 에피소드로는 무슨 수를 써서 하수구에 빠진 패트의 열쇠를 찾는다는 이야기(30화 패트의 열쇠는 어딨지?, 1989), 패트가 빨래를 하던 중 자신의 고장 난 현관문이 잠기자 매트의 도움을 받아 집 안으로 들어가려고 하는 이야기(34화 고장 난 문, 1990), 패트 집에 비가 새자 두 주인공이 뚫린 지붕을 수리한다는 이야기(35화 지붕이 뚫렸네, 1990)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볼 것은 1992년에서 1994년까지 제작된 에피소드의 배경이다. 1991년에 소련이 해체되자 1992년에 체코도 슬로바키아와 분리되어 공화국을 수립한다. 그래서 제작사도 체코슬로바키아의 크라트키 필름 프라하(KRÁTKÝ FILM PRAHA)에서 체코의 아이프 스튜디오(aiF Studio)로 바뀐다. 이 시기에 등장한 에피소드로는 조리 도중에 시멘트가 들어간 과자를 만드는 이야기(36화 쿠키, 1992), 매트가 잔디 깎는 기계의 바퀴를 보조 바퀴 대신 끼워준 자전거로 산책을 나서는 이야기(38화 사이클 초보, 1992), 패트와 매트가 집 안에서 당구를 치면서 벌어지는 사건(44화 당구는 안 어울려, 1994), 패트가 금고를 자신의 집에 설치하는 과정을 다룬 이야기(46화 비밀 금고가 필요해, 1994) 등이 있다.
그중 이 글에서 가장 눈여겨볼 것은 바로 39화 벽돌 나르기(1992)이다. 이 에피소드는 패트와 매트가 패트네 집 뒷마당으로 벽돌을 안전하게 옮기기 위해 여러 장치를 설치하나 그 시도들은 다 실패로 돌아가고, 결국 이 두 명은 거의 다 깨진 벽돌들로 성을 만들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에피소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그 완성된 성 위에 매트가 유럽연합기를 올렸다는 점이다. 유럽연합기란 어떤 의미였을까? 이 깃발에는 파란색 바탕에 원을 이루는 황금색 별 12개가 새겨져 있다. 전자는 유럽 대륙과 하늘을, 후자는 유럽 시민의 단결과 연대감, 조화를 상징한다(두산백과, 유럽연합의 상징, 유럽기 항목에서 참조). 결국 이 에피소드의 결말에서 드러난 의도는 체코도 유럽 세계의 시민들이 주도하는 나라로서 유럽의 여러 나라와 연대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 주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이 깃발은 마스트리히트 조약(1991년 12월에 유럽 공동체의 경제와 정치에 관하여 통합을 이루기로 위해 네덜란드 마스트리히트에서 체결된 조약)을 배경으로 1994년 1월에 결성된 현 유럽연합의 마스코트로 이용되고 있다. 이 에피소드가 나온 지 12년이 지난 후에 영향이 조금이라도 있었던지 체코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헝가리,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몰타, 키프로스와 함께 유럽연합에 가입한 것이 아닐까?
어릴 적 우리가 그저 재미있게 보기만 한 애니메이션 하나인 1994년까지의 「패트와 매트」에도 알고 보면 사회적인 메시지가 담겨 있었다. 그것은 바로 체코가 소련 중심으로 돌아가는 시스템 속 사회주의 공화국으로서의 운명에서 벗어나 자본주의를 움직이는 유럽의 여러 나라와 연대하기를 바랐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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